건강한 사람의 경추는 완만한 C자형 커브를 이루고 있고 귀와 어깨가 수직선상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경추는 두개골의 하중을 적절하게 분산 시키고 외부의 충격도 완만하게 흡수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장시간 휴대폰 사용, 사무업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경추 뼈의 틀어짐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질환이 거북목과 일자목 증후군입니다. 우선 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거북목이라 합니다. 정상의 경우 귀와 어깨뼈 라인이 수직선 상에 위치하게 되는데 거북목은 목이 앞으로 빠지면서 귀가 수직선보다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일자목은 말 그대로 목의 곡선이 C자형 커브가 되어 근육의 과도한 긴장감이 오랫동안 지속되며 근육 수축에 의해 일자로 바뀌는 것을 뜻합니다. 일자목이 되면 경추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해 주는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아 목부터 허리까지 무리가 되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목 디스크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고개를 숙인 자세
모니터를 볼때 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구부정한 자세로 목을 빼고 TV시청
너무 높은 베개 사용
장시간 오래 서있는 자세
교통사고 같은 외상
경추 디스크
경추의 배열이 틀 어지면서 더 이상 목이 틀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목 주변 근육이 굳게 되고 반대로 근육이 장시간 단축된 부위에서는 2차적으로 근육 긴장이 발생하여 근막동통 증후군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고개가 1센티미터 앞으로 빠질 때마다 경추뼈에는 2~3킬로그램의 하중이 더 걸립니다 거북목이 있는 사람들은 최고 15킬로그램까지 목에 하중이 있을 수 있게 됩니다. 그 결과 경추부 추간판(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뒷목과 어깨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계 되면 신경계 증상이 나타게 되는데 스트레스가 생겨 평소에도 불안, 초조감, 우울감, 불면을 느끼기도 하고 심하면 허약증이나 우울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거북목과 일자목 증후군은 정확한 의학적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정해져있는 의학적 진단 기준은 없습니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외관, 영상진단 소견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북목은 측면에서 봤을 때 머리의 위치가 정상위치에서 앞으로 나와있을 경우 진단합니다. 특히 거북목이 심한 사람의 특징은 경추7번뼈와 흉추 1번뼈 주위가 볼록 튀어나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거북목으로 인해 경추뼈가 앞으로 전진하게 되면서 지방이 쌓여서 생긴 결과라 볼 수있습니다. 일자목의 경우 외관상으로는 정상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보통 영상진단을 통해 진단합니다. 일자목은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함께 영상진단상 경추의 정상적인 전방 C자형 커브가 소실됐을 경우 진단하게 됩니다.
정밀 검사
침 치료
뜸 치료
부항 치료
약침 치료
한약
추나 요법
도수 치료
전침
운동 치료
온열 치료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소한 습관을 고쳐가면서 점차적으로 일자목을 예방 하면서 생활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도 함께 하면서 건강한 목 관리를 해보세요.
핸드폰 및 컴퓨터를 바라보는 시선을 눈 높이에 맞춘다
장시간 엎드려 있는 자세는 경추에 무리를 주니 피한다
앉아있을 때 등을 꼿꼿이 해서 경추를 바로잡는다
허공에 턱걸이 하는 자세를 (양손을 위아래로 움직임)하여 능형근을 강화한다.
모든 시술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시술 부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