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이란 임신 20주 이전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20~30%의 산모가 유산을 경험하고, 유산의 80%는 12주 이전에 발생하게 됩니다. 태아의 염색체 이상, 산모의 내분비 호르몬 이상, 자가면역 요인, 화학 및 약물적 요인, 해부학적 요인 등 유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출혈로 시작되는데, 몇 시간 또는 며칠 후 복통이 뒤따릅니다. 출혈의 양이 매우 적거나 몇 주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은 복부의 앞면에서 주기적으로 있는 경우, 요통과 골반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산 후에는 검사상으로는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산모에게는 다양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대수롭지 않게 여겨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을 경우 다음 임신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어혈 정체 및 순환 저하어혈과 노폐물, 혈액 저체로 인해 자궁 내부나 질의 염증과 순환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혈 정체어혈과 노폐물, 혈액 저체로 인해 자궁 내부나 질의 염증과 순환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 기능 저하첫번째 유산이 발생했을 때에 적극적인 조리와 치료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을 때에는 습관성 유산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유산이나 조산은 정상 분만에 비해 몇 배 더 신경써서 관리하고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유산의 흔한 후유증으로는 자궁 출혈, 하복통, 전신의 관절통, 골반통 등의 후유증과 불안, 우울과 같은 정신적 후유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는다면 산후풍 유사증상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유산 후 조리 치료의 핵심은 자궁 내 어혈과 노폐물 제거 및 산모의 자궁 내막 정상화 및 정상 월경 회복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산모의 본래의 체질적 문제의 개선까지 꾀합니다.
정밀 검사
침 치료
뜸 치료
부항 치료
약침 치료
한약
추나 요법
도수 치료
전침
운동 치료
온열 치료
모든 시술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시술 부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