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관절 정의


어깨관절은 어깨뼈와 상완골뼈, 쇄골뼈 총 3개의 뼈로 이루어진 것으로, 견관절이라고도 합니다. 어깨 관절에서 상완골의 윗 부분은 연골로 덮여 있고 접촉면이 좁기 때문에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사람 몸 속 관절 중 가장 넓습니다.. 또 어깨 관절이 빠지지 않도록 관절 주위는 연부조직으로 둘러싸여 있고, 여러 인대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근육과 힘줄이 잡아주고 있습니다. 어깨의 다빈도 질환으로는 회전근개의 염증 또는 파열, 오십견(동결견), 어깨충돌증후군, 석회성 건염 등이 있습니다



오십견 (동결견)


오십견은 50대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어깨 질환의 별칭으로 동결견을 의미합니다. 동결견은 글자 그대로 어깨가 얼어버린 것처럼 관절낭이 굳어져 팔을 들어 올리기 힘든 증상이며 50대에서 주로 발병하여 '오십견'과 같은 명칭을 갖게 되었으나 최근에는 연령과 상관없이 30대, 40대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추세입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통증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납니다.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 및 불편감이 더욱 심해져 야간통 때문에 수면 장애가 발생하고 여러 각도의 수동 능동 운동에서의 제한이 발생하며 일상 생활이 크게 불편해지게 됩니다.

오십견이 초기인 경우에는 회전근개 질환과 구별이 잘 안되지만, 경과가 상당 기간 지났거나 심하게 구축이 된 경우는 상완 관절와 운동은 전혀 없이 견갑 흉곽 운동만 일어나 “덜컹” 거리면서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운동 범위 검사는 열중 쉬어 자세에서 엄지를 어느 척추부분까지 올릴 수 있나 알아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엄지가 위로 올라갈수록 관절의 유착정도가 낮다고 보고 엄지가 안올라갈수록 관절의 유착정도가 심하다고 봅니다.

팔을 바깥으로 뻗어 귀까지 올리는 외전 운동을 통해서는 어떤 근육 및 인대의 유착이 심한지 알 수 있습니다.


어깨를 외전시 30도 밑까지만 올라간다면 삼각근 문제 30 –120도 사이로 올라간다면 극상근 및 상완이두근 문제 120-180도 사이에서 통증이 발생할 경우 견쇄인대가 주요 원인이 됩니다. 오십견 치료의 목표는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성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운동제한이 발생하는 것은 관절낭의 섬유화로 인한 비후와 구축 상태이며 통증의 원인은 관절낭의 염증이 주된 것이기에 치료는 염증을 줄이고 관절낭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십견은 흔히 처음 4개월 까지는 통증과 관절 운동 제한이 심해지고 그 이후 4개월 동안은 통증은 점차 가라앉으면서 관절 운동 제한만이 남아 있다가 다시 4개월에 걸쳐서 점차 관절 운동 제한도 서서히 회복되는 양상을 보여 전체적으로 1년이면 자연 회복됩니다. 허나 자연회복이 진행 안되고 통증 및 운동제한이 남아있는 경우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회전근개 증후군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힘줄(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로, 팔의 회전 운동에 관여하고, 견관절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전근개 증후군이란, 회전근개에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 및 외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넓은 범위의 질병군을 포함하는 증후군입니다. 대표적인 회전근개 증후군에는 회전근개염 및 회전근개 파열이 있습니다.


회전근개 증후군은 외상성, 내인성, 외인성, 및 환경적 영향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손을 짚고 넘어졌을 때, 강하게 부딪혔을 때와 같은 외상성 요인
  • 견봉과의 마찰 및 압력의 증가로 인한 외인성 요인
  • 퇴행성 변화, 기저 질환의 심화 같은 내인성 요인
  • 어깨의 과사용, 직업 및 흡연 등의 환경 요인

회전근개 증후군의 주 증상은 통증으로 어깨 전방 통증, 어깨를 머리 위로 올리는 행동시 악화되는 통증, 야간 통증, 팔을 등 뒤로 할 때나 뒤로 뻗을 때 발생하는 통증 등 다양한 양상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증후군의 진단에는 병력과 이학적 검사가 중요합니다. 이학적 검사에는 크게 견관절의 가동범위를 알아보는 검사, 견관절 충돌 증후군 검사, 회전근개의 병변을 시사하는 검사 및 회전근개의 근력을 알아보는 검사가 있습니다. 영상 검사는 기본적으로 X-ray를 촬영하게 되는데, 견관절의 골극 및 상완골의 상방 전위, 관절와의 변형 등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나이가 증가할수록 회전근개 파열이 진행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66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회전근개 파열이 50 % 이상 관찰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 연령의 회전근개 전층 파열의 경우, 방치할 경우 추후 파열된 회전근개의 단축 및 크기 증가, 회전근개 근육의 지방 변성 등이 발생함으로 알맞은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합니다.



충돌 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 뼈와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마찰은 회전근개 힘줄, 견봉하 점액낭 등에 염증 및 손상을 초래하며 이는 어깨의 통증 및 불안정성을 발생해 부종, 출혈, 만성염증, 섬유화, 미세건 파열, 완전파열 등이 나타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특징은 팔을 올릴 때 어깨 앞쪽 및 바깥쪽 통증이 점점 심해지는 것입니다.

팔을 전방 거상 할 때나 외전할 때 통증이 흔히 발생하며 60도에서 120도 까지 거상 시 통증이 나타나고 120도 이상 거상 시 통증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야간통으로 표현되는 바와 같이 밤에 누워 자려고 하면 통증이 심해져서 잠을 못 이룰 정도록 심해지기도 하여 수면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개월 이상 계속되면 어깨 위쪽과 뒤쪽에 근 위축이 보일수 있고 어깨 회전 시 견봉 아래에서 삐걱삐걱하는 연발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충돌증후군의 원인은 상완골두와 견봉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서 생깁니다.

견봉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골극이 발생할 경우가 있고 어깨 주변 근육을 자주 사용하고 팔을 위로 드는 동작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배드민턴과 같은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 지속적으로 근육 손상을 입게 되어 힘줄의 비후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손상, 어깨 인대의 염증, 어깨관절의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가 좁아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충돌증후군의 검사에서 특히 충돌 검사(Impingement test)가 진단에 가장 유용합니다. 또한 환자가 힘을 뺀 상태에서 검사자가 전방 거상을 시켜 통증의 유발을 확인하는 니어 검사, 의사가 수동적으로 전방 거상이 된 상태에서 내회전을 시켜 통증의 유발을 확인하는 호킨스 검사가 유용합니다. 



석회성건염


석회성 건염은 힘줄 조직에 석회(칼슘 덩어리)가 생겨 이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석회가 힘줄 조직에 침착되는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견관절 주변 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간혹 힘줄에 석회가 침착되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0세 이상에서 주로 나타나게 되며, 여성에서 남성보다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어떠한 기전에 의해 석회가 건에 침착되고 통증을 유발하는지 명확치 않으나 복합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나친 운동이나 업무 등으로 인해 어깨관절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고 피로가 쌓여 염증이 발생하다 보면 손상부위의 회복이 느려지게 되고 병리적 변화에 의해 석회가 쌓이는 석회성 건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생활적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화로 인한 힘줄의 퇴행성 변화
  • 스포츠 활동이나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인한 힘줄 손상
  •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이나 주부의 경우



석회성건염 환자들의 주 증상은 극심한 통증이며,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화 건염과 관련된 통증의 호소는 다음과 같다.

  • 밤에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어깨 통증이 극심한데 비해 낮에는 통증이 덜하다.
  • 팔이 쿡쿡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
  • 가끔 통증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반복된다.
  • 팔을 앞이나 옆으로 들어올리기 힘들다.



석회성건염의 진단은 환자의 증상 및 병력으로 의심을 할 수 있으며, X-ray 검사로 간단히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반된 다른 질병을 감별하기 위해서, 혹은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 위해서 MRI 등 추가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모아 치료법




환자중심의 양방, 한방 협진 치료를 통해 
모아한방병원은 환자 중심으로, 환자에게 꼭 필요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환자의 맞춘 의학·한의학 협진 진료


보다 더 정확한 체형 진단을 위해 X-ray 촬영을 시행하고 순환상태를 파악하게 위해 체열검사를 시행합니다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될 경우 담당 주치의 지시 하에 자격증을 보유한 숙련된 도수치료사와 운동치료사가 1:1로 개인별 맞춤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모아한방병원의 모든 치료는, 환자를 위한 최선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빠른 회복을 위한 모아한방병원 프로그램


불균형의 정상화가 발생하는지, 올바른 움직임의 형태가 나타나는지, 정상적인 범위까지 알맞은 움직임이 발생하는지, 움직임 발생 과정에서 통증이나 저림 같은 기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는지, 움직임이 좌우 대칭적으로 발생하는지를 통해 치료의 정확성을 파악합니다

모든 시술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예약/상담
1533-7585


진료시간

평     일 AM 09:00 ~ PM 20:00

토요일 AM 09:00 ~ PM 16:00

             (점심시간 없음)

점심시간 PM 13:00 ~ PM 14:00 

일요일/공휴일 휴진


모아한방병원 바로가기


모아한방병원 오시는길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987

6,7호선 태릉입구역 2번출구


모아한방병원 진료예약




모든 시술 부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

예약/상담
1533-7585
진료시간

평     일 AM 09:00 ~ PM 20:00

토요일 AM 09:00 ~ PM 14:00 

일요일 AM 09:00 ~ PM 14:00 

점심시간 PM 13:00 ~ PM 14:00 

모아한방병원 바로가기

찾아오시길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987, 모아한방병원

(6, 7호선 태릉입구역 2번 출구)

진료 예약 바로가기